연구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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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자율학교 신청의 취지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교육활동을 추진하면서 참다운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의지는 증가하였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소규모학교로서 교육적 한계에 부딪히면서 뚜렷한 학교 특색과 운영에 대한 갈증이 생기게 되었다. 그리하여 전 직원과 함께 여러 차례 토의를 거친 끝에 100%의 동의로 자율학교를 추진하게 되었다.

우리 학교는 지성ㆍ감성ㆍ인성ㆍ건강성 네 빛깔이 어우러지는 행복교육을 목표로 교육활동을 실천하여, 학교 교육 안에서 ‘참다운 민주시민으로서 올바른 가치’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나눔의 삶’을 찾고자 한다. 희망교실 연구학교, 두드림 학교, 어깨동무 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체득된 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더불어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로 업그레이드하고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참다운 배움이 일어나는 아름다운 공동체를 만들려고 한다.

자율학교의 목적

  • 학교운영의 자율성․탄력성 확대로 미래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
  • 학생의 소질․적성․능력에 맞는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 구축
  • 미래핵심역량을 갖춘 글로벌 시대의 인재 양성

자율학교 발전 계획

발전기(2021)열매맺기
학교문화혁신 정착
소규모 학교에 맞는 자율학교 모델의 일반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강화
정착기(2020)꽃피우기
학교문화혁신 정착
소규모 학교에 맞는 자율학교 모델의 일반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강화
운영기(2018 ~ 2019)싹틔우기
학교문화혁신 정착
소규모 학교에 맞는 자율학교 모델의 일반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강화
도입기(2017)싹틔우기
자율학교 준비기를 통한 학교운영 계획서 수립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위한 교육 환경조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라인 구축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특성화 계획
  • 자율적인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 운영
    - 자치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시수 확대
    - 학생 다모임 활성화, 재능기부활동 활성화, 꿈과 끼를 실현하는 교육 활동
  • 특색 있는 교육활동 운영
    - 생태교육, 놀이교육 확대
  • 학교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년군, 학년별 융합교육과정 도입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강화
    -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활동 추진
  • 자율 경영 체제 구축
    - 자율학교 운영을 위한 효율적인 행정업무 분담
    - 학년별 자율교육활동 브랜드화
    - 소규모학교 자율학교 모델 정착
  • 민주적 자치공동체 형성
    - 공동체와 함께 자율학교 비전과 철학 공유
    - 나눔과 소통을 바탕으로 수평적 의사결정 구조 확립
    - 교사와 학생보호자가 함께하는 통! 통! 소통의 날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