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성,감성,인성,건강성 네 빛깔이 어우러지는 행복교육
지성,감성,인성,건강성 네 빛깔이 어우러지는 행복교육교
참힘지성,감성,인성,건강성 네 빛깔이 어우러지는 행복교육
지성,감성,인성,건강성 네 빛깔이 어우러지는 행복교육

특색교육

  • 홈
  • 다음 삼도교육
  • 다음 특색교육
글자크기
크게
기본
작게

놀이중심 체험활동 및나눔 활동을 통한인성함양

목적

농촌소규모학교의 문화적, 지리적, 환경적 특성 및 2015 개정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을 반영하여 놀이 중심 체험 활동 및 나눔 교육을 학교 특색 교육으로 중점 운영하여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창의력 및 협동 정신, 나눔의 기쁨과 소중함을 느끼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자 한다.

방침
  • 1) 놀이 중심 체험 활동은 학년별 체험학습과 연계하여 다양한 놀이 활동이 연중 이루어질수 있도록 한다.
  • 2) 학생들이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충분히 제공해준다.
  • 3) 교내 텃밭 가꾸기 활동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수확의 기쁨을 느끼도록 한다.
  • 4) 나눔 교육은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평소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익힌 다양한 재능을 나눌 수 있는 ‘재능 나눔’ 활동으로 한다.
  • 5) 모든 활동은 학교, 학년별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세부실천계획
주제 관련 핵심 역량 영역/시기 세 부 활 동 교육과정
반영 시수
놀이
중심
체험
활동
소통 능력
창의성
공동체 역량
문제 해결력
일과 시간 일과 시간,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학급별, 학년군별 놀이 활동하기 각 학년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계절체험,
일일체험
전통놀이, 신체표현놀이 등 다양한 형태의 놀이 활동 체험하기 학년교육과정
참조
나눔
활동
자기 관리 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
재능 나눔
(연중/11월)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학교를 재능 나눔 활동과 연계하여 구성
지역사회 요양시설에 방문하여 재능 나눔 실시
봉사활동 (8)
텃밭 가꾸기
(연중)
텃밭 가꾸기와 연계한 친환경 생태체험활동 활성화
기대효과
  • 1) 다양한 놀이중심 체험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2) 나눔 활동을 통해 나눔의 기쁨과 필요성을 알고 이를 삶 속에서 실천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