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성,감성,인성,건강성 네 빛깔이 어우러지는 행복교육
지성,감성,인성,건강성 네 빛깔이 어우러지는 행복교육교
참힘지성,감성,인성,건강성 네 빛깔이 어우러지는 행복교육
지성,감성,인성,건강성 네 빛깔이 어우러지는 행복교육

특색교육

  • 홈
  • 다음 삼도교육
  • 다음 특색교육
글자크기
크게
기본
작게

자연체험활동과놀이교육을통한생태,인문학적 감수성

목적

농촌소규모학교의 문화적, 지리적, 환경적 특성 및 2015 개정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을 반영하여생태체험활동 및 나눔 교육을 학교 특색 교육으로 중점 운영하여 생명에 대한 존중 및 나눔의 기쁨과 소중함을 느끼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자 한다.

방침
  • 1) 생태체험활동은 ‘학교 주변 생태 교육’과 ‘텃밭 가꾸기’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 2) 친환경 생태 환경 조성 사업을 통해 다양한 생태체험활동을 위한 환경을 구축한다.
  • 3) 교내 텃밭 가꾸기 활동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수확의 기쁨을 느끼도록 한다.
  • 4) 나눔 교육은 ‘재능 나눔’ 및 텃밭 가꾸기와 연계한 ‘김장 나눔’ 으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 5) 재능 나눔 활동은 평소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익힌 다양한 재능을 나누도록 한다.
  • 6) 모든 활동은 학교, 학년별 교육과정에 반영한다.
세부실천계획
주제 관련 핵심 역량 영역/시기 세 부 활 동 교육과정
반영 시수
생태
체험
활동
자기 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학교 주변
생태 체험
(연중)
학교 내 생태 알아보기
감도산 숲길 걷기
숲 주변의 동식물 알아보기
자연의 변화 모습 관찰하기
자율 활동 (10)
텃밭 가꾸기
(연중)
학년별 텃밭 조성
김장 나눔 행사에 수확한 작물 활용하기
학년 자체 운영
나눔
활동
자기 관리 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
재능 나눔
(연중/11월)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학교를 재능나눔활동과 연계하여 구성
지역사회 요양시설에 방문하여 재능 나눔 실시
봉사활동 (8)
김장 나눔
(12월)
텃밭 가꾸기와 연계한 김장 나눔 행사 운영
전교학생회가 주관하여 주변 어르신들께 직접김장 전달
기대효과
  • 1) 다양한 생태체험활동을 통해 자연환경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환경 보호를 실천하려는 마음을 갖게 될 것이다.
  • 2) 나눔 활동을 통해 나눔의 기쁨과 필요성을 알고 이를 삶 속에서 실천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