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소규모학교의 문화적, 지리적, 환경적 특성 및 2015 개정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을 반영하여 놀이 중심 체험 활동 및 나눔 교육을 학교 특색 교육으로 중점 운영하여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창의력 및 협동 정신, 나눔의 기쁨과 소중함을 느끼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자 한다.
주제 | 관련 핵심 역량 | 영역/시기 | 세 부 활 동 | 교육과정 반영 시수 |
---|---|---|---|---|
놀이 중심 체험 활동 |
소통 능력 창의성 공동체 역량 문제 해결력 |
일과 시간 | 일과 시간,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학급별, 학년군별 놀이 활동하기 | 각 학년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
계절체험, 일일체험 |
전통놀이, 신체표현놀이 등 다양한 형태의 놀이 활동 체험하기 | 학년교육과정 참조 |
||
나눔 활동 |
자기 관리 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 |
재능 나눔 (연중/11월) |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학교를 재능 나눔 활동과 연계하여 구성 지역사회 요양시설에 방문하여 재능 나눔 실시 |
봉사활동 (8) |
텃밭 가꾸기 (연중) |
텃밭 가꾸기와 연계한 친환경 생태체험활동 활성화 |